비대면 시대의 공연, 한예종 AT랩의 <허수아비 VRC>

레인댄스 영화제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 상” 수상, 아름다운 비대면 공연으로 극찬받아 

우리학교 AT랩에서 제작한 소셜 VR 공연 <허수아비 VRC>가 영국 레인댄스 영화제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 상을 받았다. 영국 레인댄스 영화제는 독립영화 중심의 영화제로, 영국의 선댄스 영화제라고 여겨진다. 레인댄스 영화제는 영국의 독립 영화를 넘어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인디영화까지 폭넓게 소개한다. 1993년 최초로 개막한 이 영화제는 올해 들어 28회를 맞았다. 섹션은 △극 장편영화 △다큐멘터리 △단편영화 △단편 다큐멘터리 △단편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 LGBT △가상현실 △웹 시리즈 총 9가지로 크게 나눠진다. 한국 영화 중 레인댄스 영화제에 출품된 영화는 총 4편으로, 2002년 김태균 감독의 영화 <화산고>, 2003년 정흥순 감독의 <가문의 영광>, 같은 해 김유진 감독의 <와일드 카드> 그리고 올해 <허수아비 VRC>가 그것이다.

<허수아비 VRC>가 수상한 부문은 가상현실 부문으로 2016년 처음으로 신설된 섹션이다. 가상현실 부문 상은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 상”이라고 일컬어진다. 레인댄스 영화제 프로그래머 마리아 라쿠사노바는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 상에 대하여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 상은 가상현실이라는 새로운 매체에 대한 도전 의식과 예술적 표현을 기준으로 영화제에 출품된 실감 미디어 중 최우수 작품에 수여 하는 상”이라고 밝혔다.

VR 콘텐츠에 대한 영화제의 관심은 지속되는 추세다. 2016년부터 칸 영화제는 VR 섹션을 신설했다. 국내 제작 VR영화인 <기억을 만나다>가 칸 영화제의 VR 섹션에 2018년 상영된 적 있다. 베니스 국제영화제 또한 2017년 VR 경쟁 부문을 신설했다. 이외에도 베를린 영화제, 선댄스 영화제 등이 VR 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영화제로는 부산 국제영화제, 부천 국제영화제 등이 VR 섹션을 운영하며 전주국제영화제와 강릉국제영화제 또한 VR 전시, 라운지를 운영한 바 있다.

한편 레인댄스 영화제에서 스피리트 오브 레인댄스 상을 받은 본교 AT랩의 <허수아비 VRC>는 여러모로 색다른 작품이다. 먼저 <허수아비 VRC>는 영화가 아닌 비대면 소셜 VR 공연이다. 관객들이 짜인 VR 콘텐츠를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들과 배우가 소셜 VR 플랫폼에 함께 접속해 이야기를 만들어나가는 형식이다. 허수아비 역할과 힐러 역할을 하는 배우 두 명과 관객 두 명이 VR 내의 공간에서 함께 교류한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사악한 새들이 마을을 습격해 마을 사람들의 심장을 모두 먹어버린다. 마을의 허수아비는 자신을 구해줄 사람을 기다리고 있다. 관객들은 허수아비와 친목을 다지며 마법을 풀고, 마을 사람들에게 빼앗긴 심장을 돌려주어야 한다. 11월 11일까지 <허수아비 VRC>는 VR Chat 플랫폼에서 상영되었으며 영상원 강의실에서 시연 관람도 가능했다.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직접 공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기간 또한 마련되었다.

<허수아비 VRC>를 두고 많은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인터렉티브 공연 전문 웹진인 노프로시니엄은 허수아비 VRC를 플레이하는 것이 마법적인 경험이었다고 언급하면서, 공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극찬을 남겼다. 휴렛패커드 글로벌 로케이션 VR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 <허수아비 VRC>를 플레이한 사진을 남기며 아름다운 작품이라는 평을 올렸다. <허수아비 VRC>는 코로나 시대에 관객과 배우들이 함께 교류하며 공연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의를 가진다. 비대면 공연인만큼 VR Chat이라는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점도 눈에 띈다. VR Chat의 서버에 접속한 유저들은 3D 아바타로 표현되며 플랫폼 속 가상 현실 세계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다.

<허수아비 VRC>는 본교 AT랩에서 진행하는 첨단 콘텐츠 연구 프로젝트의 첫 결과물이다. 크리에이터, 감독은 영화과 이승무 교수, 감독은 영화과 전문사 정지현, TA에 영화과 전문사 정태완, 프로듀서로는 방송영상과 전문사 김태희 등이 참여했다.

김세효 기자

sehyo001@karts.ac.kr

참고자료

한국예술종합학교 홈페이지 “한예종 AT랩 허수아비VRC 제28회 레인댄스 영화제 최우수실감미디어상 수상”

Scarecrow 홈페이지 www.Scarecrowvrc.com

노프로시니엄 홈페이지 Follow This ‘SCARECROW’ Into the Dark (Review) | by Kathryn Yu | Nov, 2020 | No Proscenium: The Guide To Everything Immersive

“한예종 AT랩 ‘허수아비 VRC’, 영국 독립영화제서 수상”, 『뉴시스』, 2020.11.25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