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도 기술이 필요해

우리학교-포스텍 ‘예술과 기술의 만남’ 프로젝트 추진 기획

우리학교에 개설된 예술-기술 융합 강좌는?

지난 8월 20일 우리학교 총장 김봉렬과 포항공대(이하 포스텍) 총장 김무환은 ‘예술과 기술의 만남’ 프로젝트를 추진을 기획하였다. 이는 예술과 과학기술의 상호 발전 및 교류가 목적이다. 특히 △VR 영화 제작 △한중일 캠퍼스 아시아 사업 △인공지능 연구 등 예술과 기술을 결합한 사업을 소개하였다. 또한, 예술과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고자 할 것을 협의하였다.

  이날 두 총장은 “양교가 2008년 업무 협약을 맺은 후 10년이 넘는 동안 <예술의 산책>, <과학의 산책> 수업을 개설하여 교류 수학을 실시해왔으나 각각 창작과 연구로 바빠 심도 깊은 교류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코로나19를 통해 예술과 기술을 기반으로 보다 실질적인 교류를 추진할 기회가 온 것 같다”는데 뜻을 함께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학교와 포스텍은 상호 교류 및 워크숍, 포럼 등을 통해 인공지능과 예술이 함께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학교는 2008년 포스텍과 교류 협정을 맺은 후로 계속 교류를 이어나갔다. 그러나 지금만큼 예술과 기술의 융합이 두드러졌던 적은 없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해를 거듭할수록 우리학교 내에서도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도모하는 강좌가 줄지어 개설되었다.

과학예술문화의 만남

예술교양학부에서 주최하는 신현우 교수의 ‘과학예술문화의 만남’은 기술 중심적 경제에서 벗어나 자연과학과 인문철학, 예술의 융합을 모색해보는 수업이다. 본 수업의 목표는 학제적 사고와 더불어 이를 통한 각 학문 간의 비판적 사고를 구축하는 것이다. 강좌명처럼 과학과 예술, 그리고 문화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과학의 산책

진휘연 교수의 ‘과학과 산책’은 포스텍과 직접적인 교류가 이뤄지는 수업이다. 예술교양학부에서 주최되는 본 강좌는 포스텍 각 학과 교수의 공동 강의로 구성된다. △과학학 △수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신소재 및 철강 △기계공학 △산업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환경공학 △화학공학 등 첨단 과학기술 분야의 동향 및 발전 방향을 소개하면서 과학기술과 예술의 다양한 만남의 장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예술 전공생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를 개괄적으로 돕고, 더 나아가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추구한다.

매체통합 WS

매체통합 WS 강좌는 △VR △틱톡 플랫폼 △게임 엔진 등을 활용한 프로젝트 강좌이다. 본 강좌에서 학생들은 각 매체를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하게 된다.

특히 김영주 교수의 매체통합 WS 4는 틱톡 동영상 공유 플랫폼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 드라마를 제작하는 수업이다. 우리학교 영상원과 뉴미디어 AT 센터의 틱톡과의 산학협력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작비 역시 지원된다. 학생들은 본 수업에서 △시나리오 △영상 촬영 △편집 △실사 영상 기반 인터랙티브 시네마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한다. 기존의 드라마 형식에 기술적 요소를 더하여 새로운 장르의 드라마를 제작하는 것이다. 김영주 교수의 매체통합 WS 5 역시 2D와 3D 게임을 제작하는 수업으로, 게임 스토리와 그래픽 디자인과 같은 예술적 역량과 게임 엔진에 대한 이해 및 프로그래밍 등과 같은 기술적 역량이 요구된다.

산학협력프로젝트

산학협력프로젝트는 영상원과 뉴미디어 AT센터의 학내외 프로젝트 연계 수업으로 제작비와 산업계 전문가의 기술협력이 지원된다. 본 수업의 목표는 △예술과 기술 △다양한 예술 장르 △학교와 산업을 융합한 새로운 예술 창작 시스템을 모색하는 것이다.  2020년 2학기 기준 총 6개의 수업이 개설되었으며, △XR 스토리텔링 활용 △AI 기반 프로젝트 △VR 활용 애니메이션 제작 △첨단영상 제작 △터치디자이너(touchdesigner) 기반 프로젝션 및 공간 매핑 수업으로 구성된다. 과학기술의 발달이 그 어느 때보다 대두되는 요즘, 산학협력프로젝트는 우리학교와 포스텍 교류 프로젝트와 더불어 점차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민효원 기자

mhw811@karts.ac.kr

참고 기사 

정정안, “한국예술종합학교 – 포항공대(포스텍) ‘예술과 기술의 만남’ 프로젝트”, 『교수신문』, 2020.08.2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