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6호 기고에 대한 답글

이태원 방문관련 기숙사 코로나19 조치 사항 및 향후 계획

기숙사는 20학년도 1학기 현재 천장관 283명, 신길관 35명이 입주한 학생들에게 주거생활문화의 제반 편의를 제공하고, 기숙사 생활을 통하여 학문 연마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20학년도 1학기는 코로나19로 인한 학사일정 변경 등에 따라 입주일을 변경하면서 기숙사내 입주생의 안전을 위하여 입주 전부터 절차를 강화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 예방조치 사항 : 자가문진표 사전제출, 건강진단서 사전제출(폐결핵,B형간염), 기숙사(천장관·신길관)코로나19 관련 사전조사, 출입문 단일화, 손 소독제 비치, 열화상감지카메라 설치 및 자가온도체크, 일일자가체크표, 손잡이 소독 및 방역 등  

또한, 기숙사는 미리 입주한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3.16(월)부터 위생수칙 방송을 1일 4회 진행하였고, 4.2(목) 본격적으로 학생들이 입주하면서 코로나 예방을 위한 클럽, PC방, 주점 등 밀폐된 공간 방문 자제 및 안전개인수칙 안내를 하고 있다.  

이태원관련 코로나19 조치사항은 질병관리본부와 서울시의 지침에 따라 기숙사내의 코로나 예방 조치를 위하여 1~3차로 걸쳐 입주생들에게 문자를 발송하였다. 1~2차 문자 발송은 “5.9(토) 이태원 일대 클럽 등 방문자는 증상유무 없이 기숙사 관리운영실 또는 안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문자내용을 발송, 7명의 방문자에 대하여 질병관리본부와 성북구 보건소 등 문의를 통해 “다중이용시설인 점을 감안하여 예방차원에서 이태원 방문자는 독립공간에서 격리는 필요하다“라는 의견에 따라 기숙사에서는 3~4일의 격리(게스트하우스) 대기를 안내하였다. 

이태원발 코로나의 경우, 무증상이라는 것이 특징과 함께 질병관리본부 및 서울시의 증상유무 없이 이태원 클럽 및 주점 방문자에 대하여 코로나검사 권고 요청에 따라, 기숙사 입주생에게도 코로나 검사를 권고 하였다. 

기숙사 관리실에서는 이태원 코로나관련 심각한 상황을 고려하여 5.11(월) 코로나 예방차원에서 방문자를 다시 파악하기 위해 강도 높은 문자를 3차로 발송하였다. 문자 발송이후 클럽•주점•단순 방문신고자는 22명이나 증가하였고 밀촉접촉자 포함 총 67명이였다. 기숙사 관리실의 방호 업무를 담당하시는 직원 분들은 학생들 음식배달, 온도체크 및 방호 등 이태원 방문자의 증가에 따라, 기숙사 안내 및 방호 전체적인 업무가 원활하게 운영하지 못했다. 

5.11(월) 이태원발 코로나 확산으로 학교 코로나회의에서도 코로나 검사를 강력하게 권고하였고, 학생들의 안전을 감안하여 학교는 임시 비대면 수업(5.12~19)을 결정하였고, 학부모님들의 이태원 방문자에 대한 퇴실 요청 민원, 기숙사 관리실의 입주생에 대한 안전 등 종합적인 내용을 고려하여  임시퇴관 조치라는 결단을 내렸다. 


□ 교무과 비대면 수업조치(5.12~5.19)에 따라, 다수의 입주생 안전을 위하여 이태원 주점 및    단순방문자에  대하여는 1주일간 다음과 같이 조치합니다.(외국인 제외/ 별도 격리조치)
ㅇ 이태원 주점방문자 및 밀접접촉자(호실 내)는 개별적으로 코로나 검사를 하고, 1주일  퇴관 조치함(자택 격리)
ㅇ 이태원 단순방문자 및 밀접접촉자(호실 내)는 1주일 퇴관을 진행하고, 코로나  검사를 권고함(자택 격리)
※ 밀접접촉자 기숙사 입주생에 대해서는 불가피한 조치이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1주일 퇴관 시, 교통비 (KTX, 시외버스/영수증 제출 후 후불지급)를 지급할 예정
□ 위 조치를 따르지 않는 입주생과, 이태원 방문 미신고자에 대하여 기숙사 피해 발생 시 추후 책임을 물을    예정입니다                                   – 천 장 관 장 –

기숙사 운영실의 임시퇴관 및 코로나 검사(권고) 조치는 이태원 클럽•주점• 단순 방문자 총 29명중 24명(단순 방문자 5명 제외)에 대한 코로나 검사를 입주생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음성판정)로 진행되었고, 비대면 수업에 따른 100여명 입주생의 자발적인 임시 퇴관에 따라 기숙사내 코로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었다. 

최근 이태원발 코로나 대처 관련하여 경과과정을 검토하고, 기숙사 운영방향을 수립하여 자치위원회와 협의를 완료하였다. 향후 기숙사 관리실에서는 코로나 관련해서 다수 기숙사 사용 안전을 위해 밀폐공간(노래방, 주점, 클럽 등) 방문자에 대해서는 퇴관을 조치할 예정이며, 선의의 기숙사 자가격리 대상자에 대해서는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끝으로 코로나 관련 어려운 상황에도 개인위생수칙 등 협조해주신 기숙사 입주생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기숙사 관리운영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