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2019년 9월 26일

학술논문 플랫폼 어디까지 써보셨어요?

RISS, DBpia, KCI의 논문 상호 데이터 분석 서비스 제공


대학 수업에서 전공을 불문하고 레포트 쓰기는 보편적인 과제이다. 우리학교는 예술 실기를 전문으로 가르치는 곳이지만, 수업에서 레포트를 과제로 제출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십수 년 전만 해도 레포트에 인용할 구절을 찾기 위해서는 직접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 해당하는 챕터를 일일이 읽은 뒤 옮겨 적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네이버, 구글을 비롯한 검색엔진 사이트에서도 논문이나 단행본 속의 구절을 찾아 볼 수 있다. 국내외 유수의 학술지와 학위 논문의 원문을 보기 위해서는 ‘RISS’, ‘DBpia’와 같이 전문적으로 학술 자료 열람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RISS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운영하며 ‘전국 대학이 생산하고 보유하며 구독하는 학술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된 대국민 서비스’를 공급하는 곳이다. 국내외 학위 논문, 국내외 학술지 논문, 주요 해외 학술 DB 자료, 공개강의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DBpia는 ‘연구자 중심의 한국형 학술정보 포털’이라는 슬로건처럼 한국 연구자에게 꼭 맞는 학술 콘텐츠를 제공하는 목표를 지니고 있다. 국내 최대의 학술논문 자료를 지니고 있으며 해외 등재 저널을 포함한 우수 저널도 읽어볼 수 있다.


이 같은 사이트들은 논문을 보관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부가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한다.


RISS에서는 자체 사이트 내에 RISS Analytics라는 코너가 있고, 연관된 다른 웹사이트에서 SAM(Scholar Relation Analysis Map)이라는 학술관계분석서비스 또한 갖추고 있다. ‘생산되는 데이터와 사용자의 이용패턴을 분석, 가공하여 반영된 새로운 학술관계 분석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 추진 배경이다. 1) 논문/연구자 관계분석 서비스 2) 논문 활용도 분석 서비스 3) 논문/연구자 영향력 분석 서비스 4) 최근 연구동향 분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DBpia에서는 ‘DBpia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이는 소속기관이 없는 연구자들 중 매년 200명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동안 논문 이용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또 다른 서비스 ‘지식누림’은 해당 연도의 사회 이슈에 관한 다양한 관점의 수준 높은 논문 16편을 엄선하여서 한 달에 한번, 무료로 열람 가능하게 한다. ‘명예의 전당’은 2016년부터 DBpia의 이용자들이 직접 ‘올해의 논문’을 선정하는 것이다.


KCI(Korea Citation Index, 한국학술지인용색인)은 국내 학술지 정보, 논문 정보 (원문) 및 참고문헌을 DB화하여 논문 간 인용 관계를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논문 원문도 열람할 수 있지만, 국내 연구 성과에 대한 질적 평가 지표를 제공하고 국가 R&D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주된 추진목표이다. 부가 서비스에는 1) 해외 유명 DB와의 연계 2) 논문 유사도 검사 3) 글로벌 유통 기반 제공의 기능이 있다. 그 중 분석정보서비스라는 코너에서는 연구분야/발행기관/학술지/키워드/검색어/관심정보 별로 연구 동향을 살펴볼 수 있다. 연구 동향 데이터는 회원 가입 없이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예술체육학 분야에서 인용횟수 1위를 차지한 논문은 『만화애니메이션연구』라는 학술지에서 2015년 3월에 발행된 “웹툰 통계 분석을 통한 한국 웹툰의 특징”이다. 예술체육학 분야 중 예술과 관련되며 활발히 연구되는 키워드는, ‘디자인’, ‘스토리텔링’, ‘창의성’, ‘미술교육’, ‘애니메이션’, ‘공간’ 등이다.


많은 학생이 논문 사이트에서 이용하는 주기능은 해당 키워드나 연구자를 검색하여 인용할 수 있는 정보를 발췌하는 것이다. 레포트 쓰기가 막막할 때, 가끔 이 사이트들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여 논문 간의 상호관계를 들춰보는 건 어떨까?


김가은 기자

kobbaram16@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