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획 : Humans Of K’ARTS

한예종에서 일한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2012년 10월 24일에 입사했으니까 햇수로 6년. 그전에는 직원식당에서 일했고. 이 계통에서 10년 된거죠.

올해 말에 퇴직하신다고 들었어요. 퇴직 후에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그날이 와봐야 되겠지만, 퇴직하면 다시 나만의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요. 딸들이 또 이런 일에 발 벗고 나서거든. 셋째딸이 경영학과인데 요즘에 이런 말 하더라고. “엄마, 요즘엔 예전처럼 주먹구구식으로 장사하면 안 되고 경영을 토대로 해야 돼.” 시행착오도 많이 겪은 만큼 제대로 다시 한번 시작해고 싶어요.

더 읽기

만남의 기억과 교류의 현재를 담다

‘한국예술종합학교-태국 출라롱콘 대학교 다큐멘터리 공동제작 프로젝트’의 태국 워크숍은 한-태 수교 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난 8월 22일부터 9월 4일까지 2주간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은 20여 명의 학생들이 4개의 팀을 이루어, 한국과 태국에 대한 통찰들을 바탕으로 한 한 편의 옴니버스 다큐멘터리 제작을 목표로 했다.

더 읽기

지속되는 자금난, 속수무책으로 타들어간 유물들

2018년 9월 2일 현지시간 19시 30분 경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 주에 위치한 국립 자연사 박물관에서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유물 중 90%가 화재로 인해 소실되어 충격을 주고 있다. […] 왜 브라질 국립 박물관은 화재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지 못했는가? 박물관이 오랫동안 자금 부족에 시달려온 것이 큰 이유 중 하나로 대두되었다. 박물관 화재현장의 소화전 2기의 물탱크는 비어있었으며 스프링클러가 한 대도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그러나 국경을 넘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 문화예술 전반의 존속은 개인의 노력 이전에 국가와 사회의 유효한 지원이 선행되어야 함을 상기시킨다.

더 읽기

예술가를 꿈꾸며 : 연극원 연출과 김소현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우리학교에서 ‘K’Arts 플랫폼 페스티벌’이 열렸다. […] 연희운문극 <애매해海>는 시로 대본을 쓴 전통연희극으로 모든 제약에서 벗어나 온전히 ‘나’로 존재할 수 있는 섬, ‘아마도’를 찾는 육지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 공연이 막을 내리고 이번 공연의 연출을 맡은 김소현(연극원 연출과 15) 씨를 만났다.

더 읽기

당신의 실험실습비, 안녕하십니까?

실험실습비 지침」 제 8조(실험실습비 사용내역 공개)에는 “각 원 원장은 학기별 실험실습비의 사용내역을 다음 학기 개강 전까지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 홈페이지를 확인해본 결과 2018년 기준, 영상원과 음악원을 제외한 4개의 원 모두 이 원칙에 따라 실험실습비 사용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었다. (영상원은 기간을 준수하였으며, 음악원은 실험실습비가 없다) […] 실험실습비 금액은 각 원·과마다 천차만별이다. 그렇다면 각 과의 실험실습비 금액은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책정된 것일까. […] 이에 행정조교 이진수 씨는 “금액과 용도까지 학생들과 협의된 사항이 맞으며, 아마 매년 협의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더 읽기